欢迎来到中韩人力网! [登录]  [个人/企业注册]  [회원가입]  [기업가입] VIP会员办理|服务热线:010-67678282   联系方式   设为首页
当前位置:首页 >> 实时情报 >> 직장 동료간의 회사내연애 ‘된다, 안된다’

직장 동료간의 회사내연애 ‘된다, 안된다’

点击:次 添加日期:2015-03-19 16:00:10 来源:중한인력-취편부 编者:신심 

在华韩企招聘网


人力 韩国企业招聘 文版新闻사랑은 인내하고 친절할지 모르지만 이익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사장 입장에선 사내 연애를 금지할 가능성이 크다. 회사 동료와 데이트를 즐기고자 하는 직장인은 예나 지금이나 존재한다. 하지만 요즘 세상에도 그런 관계가 회사에 끼치는 위험을 걱정하는 관리자가 적지 않다.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은 대략 50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 뒤로 동료와의 연애가 갈수록 보편화됐다. 지난 2월 중순 취업전문 사이트 커리어빌더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즘 직장동료와 데이트했다고 답한 미국인은 38%에 달한다. 언제나 한때의 불장난으로 끝나지는 않는다. 이들 중 31%가 직장에서 현 배우자를 만났다고 답했다.

  “종종 서로의 치어리더 역할을 한다”고 에이미 샐바지오 부교수가 말했다. 뉴헤이번대 심리학과에서 맞벌이 부부와 직장 내 연애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다.

  예컨대 병원에서 만난 의사 커플은 경험의 공유를 통해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메디컬 스쿨에서 잠을 설치며 공부하던 시절, 응급실에서의 유별난 야간당직, 그리고 기타 특정 업무 관련 스트레스 등.

 

  “가시적인 혜택이 많다. 함께 출퇴근하고, 같이 휴가를 가고, 같은 동료들과 함께 대화를 나눈다”고 샐바지오 부교수가 말했다.

  하지만 사내 연애에 눈살을 찌푸리는 관리자도 있다. 거기에 정신이 팔려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그들은 여긴다. 이를 뒷받침하는 의미 있는 연구는 없지만 그런 믿음은 여전히 놀랄 정도로 깊게 뿌리 박혀 있다.

  “사람들은 드라마를 좋아한다”고 인프로(위스컨신주 머스키고 소재)의 로리 올러플린 인사 담당 부사장이 말했다. “그런 까닭에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 많다. 사람들은 직장인 그리고 그들의 사생활과 관련된 스토리를 듣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런 문제들이 실제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 10년 사이 사내에서 어떤 유형의 관계가 용인되고 어떤 유형이 허용되지 않는지 방침을 정하는 기업이 크게 늘어났다. 2005년에는 인사관리협회(SHRM)가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20%가 그런 방침이 존재한다고 답했다. 2013년에는 그 수치가 42%로 크게 뛰었다.

  “원칙이나 규제가 없다면 공공연한 사실을 비밀처럼 쉬쉬한다”고 워크플레이스 옵션스의 앨런 킹 사장이 말했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에서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인사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이성관계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도록 고객사에 권한다. 그것이 관건이다. 이성관계를 공개적으로 다루고 조직의 강점으로 여기는 방법이다.”

  기업들이 사내 연애를 전면 금지하지는 않는다. 오늘날 서비스 업종의 거대기업도 평사원 간의 로맨스를 허용한다. 월마트 스토어, 타겟, 맥도널드 등 열악한 노동관행으로 많은 비판을 받는 기업들 말이다.

  하지만 감독자와 부하직원 간의 관계를 제한하는 회사는 훨씬 더 많다. 그보다 훨씬 엄격하게 규제하는 기업도 있다. 2013년 SHRM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직위 차이가 큰 직원들’ 간의 연애를 차단하는 비율이 45%에 달했다. 2005년의 16%보다 크게 늘어난 비율이다.

  또 다른 문제는 성희롱이다. 미국 전역의 고용주들에게 법적 그리고 이미지 측면의 악몽이다. 그에 따라 ‘연예 계약(love contract)’을 도입하는 기업이 크게 늘었다. 인기 TV 드라마 ‘오피스’를 통해 널리 알려진 방법이다. 두 사람의 관계가 자발적이고 합의에 따른 것임을 쌍방이 확인하는 문서다. 막대한 비용이 드는 소송 위협을 사전에 차단한다.

  일부 화이트칼라 기업들은 다른 업체들보다 직원의 사생활에 더 많이 개입하는 경향을 보인다. “금융 또는 회계 같은 업종에서 이 같은 유의 방침이 더 일반적이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통제와 순응이 중요한 사업장들”이라고 샐바지오 부교수가 말했다.

  인프로의 올러플린 부사장도 동의하는 듯하다. “직원들이 회사에선 프로처럼 행동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불행히 항상 그렇게 하지는 않는다. 직원들이 상호간에 다른 직원들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거부감을 주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고 그녀가 말했다. “아무도 들어오지 않으리라 생각하는 건물의 외진 곳에서 떳떳하지 못한 일을 하다가 들키는 사람이 항상 있다. 그런 문제는 관계된 모든 사람을 늘 불편하게 만든다. 사람들이 왜 자신은 들키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대체로 발각되게 마련이다.”韩国企业招聘 www.cn-kr.net


推荐阅读more

关于我们
关于网站 会员服务
广告投放 网站地图
联系我们 诚聘英才
个人求职
个人注册 职位列表
职场指南 职位搜索
关于网站 网站声明
企业服务
企业注册 韩企黄页
发布职位 VIP服务
简历搜索 韩语人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