欢迎来到中韩人力网! [登录]  [个人/企业注册]  [회원가입]  [기업가입] VIP会员办理|服务热线:010-67678282   联系方式   设为首页
当前位置:首页 >> 实时情报 >> 치아통증 심하면 우울증 생긴다

치아통증 심하면 우울증 생긴다

点击:次 添加日期:2016-04-21 11:12:25 来源:中韩人力网-实时情报 编者:햄릿트 

치아통증

    중한인력망에서는 치아가 아픈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거나 온종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이런 치통이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는것을 알게 들었다.
한국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보존과교수팀은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 기반으로 19세이상 성인남녀 5천469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구강건강상태를 설문지로 평가하고 구강검사를 진행했다.이후 연구진은 응답자들에게 류동성, 자기관리, 일상생활, 통증 및 불편감, 불안 및 우울증 등 5가지측면으로 '문제가 없다' 또는 '문제가 있다'는 2가지 질문에 답을 하도록 했다.이와 더불어 응답자가 생각하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0∼100(가장 건강할 경우 100)으로 지수화해 답하도록 했다.
    그 결과 통증 및 불편감과 불안 및 우울증을 갖거나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충동, 우울증이 있는 응답자는 치통발생률이 통계학적으로 류의하게 높은 빈도를 보였다.
    나이, 성별, 흡연, 음주, 운동, 치주염, 보철장치,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와 같은 다른 요인을 조정해도 삶의 질 5가지측면과 정신건강의 5가지측면이 치통과 련관성이 있었다.
    특히 치통이 있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삶의 질이 좋지 않을 확률이 류동성(1.39), 자기관리(1.77), 일상생활(1.38), 통증 및 불편감(1.73), 불안 및 우울증(1.50) 등에서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치통이 있으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류동성이 떨어지고 자기관리를 못하며 통증 및 불편감, 불안 및 우울증 증세로 일상생활이 힘든것으로 해석할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또 스트레스(1.29), 우울감(1.37), 자살충동(1.26), 정신과의사 상담(1.43), 우울증(1.53) 요소 역시 치통이 있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보다 발생위험률이 높았다.
    김신영교수는 "이번 연구결과 치통은 신체와 정신건강 모두를 손상하므로 치과치료로 치통을 경감시키는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이란 사실을 립증했다"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만성질환자중 우울증을 진단받은 비률은 30~54%로 추산되며 만성질환과 우울증의 련관성은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김교수는 "치과의사는 치통이 있는 환자를 대할때 심리적요소까지 고려해야 하고 정신과의사는 우울증환자의 치아건강까지 살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중한인력망-실사정보

推荐阅读more

关于我们
关于网站 会员服务
广告投放 网站地图
联系我们 诚聘英才
个人求职
个人注册 职位列表
职场指南 职位搜索
关于网站 网站声明
企业服务
企业注册 韩企黄页
发布职位 VIP服务
简历搜索 韩语人才